한바탕 가을 눈(雪)에 곤혹을 치룬 캘거리안들의 입에 날씨 이야기가 거추장스러울 정도로 주렁주렁 달려있다.
차라리 편지나 쓰지.
외로운 여자에게 또는 헤메인 여자에게 아니면 모르는 여자에게...
그렇게 쓰고 지우고 다시 쓰던 편지를 더 이상 쓸 수 없음인가?
겨울로 변신했다가 다시 가을이 되어버린 철없는 계절의 장난에 흔들려 더 이상 연필이 손에 잡히지 않음인가?
노래로 대신 편지를 써보자.
가을엔 편지를 하겠어요
누구라도 그대가 되어
받아 주세요 낙엽이 쌓이는 날
외로운 여자가 아름다워요
가을엔 편지를 하겠어요
누구라도 그대가 되어
받아주세요 낙엽이 흩어진 날
헤메인 여자가 아름다워요
가을엔 편지를 하겠어요
누구라도 그대가 되어
보내드려요 낙엽이 사라진 날
모르는 여자가 아름다워요
최양숙은 서울대 음대를 졸업한 성악가답게 <가을 편지>를 세느강에 곱게 떠내려가는 노란 낙엽같은 목소리로, 쓰다만 편지를 대신 써주는 누이같은 세심한 마음으로 부른다.
그 이후 패티김,이동원,양희은,강인원,조관우,박효신,보아등 가창력과 감정 표현에 자신이 있다는 가수들은 이 노래의 리바이벌 대열에 참여한다.
그런만큼 노래는 각 가수들의 특징을 살린 색깔로 가을 바람을 타고 우리들 가슴을 토닥여 준다.
때로는 비어 있는 우체통을 바라보며 영화 <시월애>의 주인공이 된듯한 기분을,
또 때로는 흩어진 낙엽을 밟으며 <시몬 너는 아는가...>를 읊조리는 시인의 마른 입술을,
아니면 밤사이에 구겨진 편지지로 가득 담겨진 쓰레기통을 뚫어지게 바라보는 화가의 퀭한 눈을,
보낼 곳이 없지만 그래도 이 가을에 어딘가에 편지를 쓰고싶은 우리들의 그 무엇을 대신한다.
그래서 작사가인 고은 시인은 '편지를 쓰겠다'고 한 것이 아니라 '편지를 하겠다'고 한 것이다.
가을이란 그런 것이다.
'가을'이라고 나즈막히 부르기만해도 나에게로 온 누님같은 국화꽃처럼
나의 무엇이 되어주기에 부족함이 없는 그런 아름다운 여인들을 위해 '편지를 하는'......
그러나 그 누구보다 이 노래로 가을을 포근하게 만드는 가수는 이 노래의 작곡자이기도 한 김민기이다.
최양숙의 음반 작업에 작곡자로 참여한 김민기는 이 곡의 기타 반주를 맡으며 잘 어우러진 분위기를 연출하지만 아무래도 <김민기 1집>에 수록된 <가을 편지>의 이병우씨의 클래식 반주에는 못미치는게 사실이다.
그런 이병우의 반주는 노을이 깔린 초가을의 골목길을 걷고 있는 트랜치 코트 신사의 묵직하지만 약간은 음산한 발걸음같은 김민기의 목소리를 따뜻하게 감싸 안는다.
이런 것이 제대로 된 가을의 맛이다.
그런 가을의 맛을 들으며-YouTuve에 <가을 편지>가 제법 올라와 있으니 골라 들으시면 된다.
아래 두 영상은 가제트가 선호하는 영상이다.
오늘 밤은 고국의 가을을 타고 있는 친구나 부모님 또는 옛 애인-들키지 않도록(?) 조심하자-에게 편지를 써보면 어떨까?
1971년 초판이라고 되어 있다.
LP에서 직접 녹음한 듯 지직거리는 소리가 오히려 정답다.
1993년도 판이라고 나온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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