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책 밑줄긋기

허수경 <슬픔만한 거름이 어디 있으랴> 중에서 <강>

by 가제트21 2020. 2. 20.


              허수경


강은 꿈이었다
너무 먼 저편

탯줄은 강에 띄워 보내고
간간이 강풍에 진저리치며
나는 자랐다

내가 자라 강을 건너게 되었을 때
강 저편보다 더 먼 나를
건너온 쪽에 남겨두었다

어는 하구 모래톱에 묻힌 나의
배냇기억처럼.

 

허수경 시집 <슬픔만한 거름이 어디 있으랴> 중에서 <강>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 

강은 흐른다. 그래서 비유가 된다.

시가 되고 역사가 되고 기도가 된다.

강은 아득하다. 그래서 고향이 되고 어머니가 된다.

 

강을 바라보고 한 시간만 앉아 있어도 강이 된다.

내 호가 설강인 까닭이다. 강 연작시만 10편을 썼다.

 

허수경 시인에게 강은 떠나온 고향이다.

독일과 한국은 강의 이편과 저편이었을까?

 

2018년에 작고한 시인.

소설가 김영하하고도 친했다고 한다.

 

이 시는 오래도록 내 노트 속에 있었다.

오늘 그 시를 꺼내본다.

강이 그리운 까닭이다.

한국의 강이, 졸졸 흐르는 그 강, 어머니같은 그 강이......

 

 

댓글